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지능형 검색

검색창 닫기

 

Total 28 Page 3 / 3
용어사전 전체 목록
번호 용어명 용어설명
21 조사구 조사대상의 누락이나 중복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계조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의 전체 단위나 지역을 행정 읍, 면, 동별로 일정한 기준이 되는 수 또는 면적에 근사하게 적당히 구획한 구역단위를 말한다.
22 조사대상의 종류 - 사업체(Establishment): 일정한 물리적 장소에서 단일 또는 주된 경제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체나 기업체를 구성하는 부분을
  말한다.
- 기업체(Enterprise):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제도적 최소 경영단위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의 자율성이 있고 수입·지출과
  자금관리에 관한 재무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기타 기록)를 독립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단위이다.
- 가구(Household): 1인 또는 2인 이상이 모여서 취사, 취침 등 생계를 같이하는 생활단위를 말한다.
- 가구원(Member of household): 한 가구에서 함께 사는 모든 구성원을 말한다.
23 조사항목 조사목적에 알맞은 자료를 얻기 위한 도구로 자료 수집을 위한 질문사항을 말한다.
24 비밀보호기법 마이크로데이터 제공 시 개인식별자 및 민감정보 항목에 대해 자료 축소 및 변조 등을 사용하여 응답자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되 데이터의 유용성 상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 주요 적용방법: 식별자 제거, 지역적 제한, 항목 제거, 변수 제한, 그룹화 방법 등
25 한국표준산업분류 생산주체들이 수행하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활동을 일정한 분류기준과 원칙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26 한국표준직업분류 돈을 벌기 위해 개인이 하는 일(경제활동)을 수행되는 일의 형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유형화한 것을 말한다.
27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의무기록자료, 사망원인 통계조사 등 질병이환과 사망자료를 그 성질의 유사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말한다.
28 한국표준교육분류 영유아~박사과정까지의 교육단계(Level)를 의미하는 교육수준과 전공·학과를 묶어 학문의 성격을 기준으로 재구성한 교육영역으로 분류한 것을 말한다.


통계청 MD봇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