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지능형 검색

검색창 닫기

 

Total 28 Page 2 / 3
용어사전 전체 목록
번호 용어명 용어설명
11 메타데이터 통계자료 이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자료로 조사표, 코드집, 파일설계서 등이 있다.
12 국가승인통계 통계작성기관이 통계법 제18조에 의하여 통계청장의 승인을 받은 통계로 지정통계와 일반통계가 있다.
- 지정통계: 정부의 각종 정책의 수립ㆍ평가 또는 다른 통계의 작성 등에 널리 활용되는 통계로써 통계작성기관의 신청에 따라 통계법
  제17조에 따른 지정을 받은 통계
- 일반통계: 승인통계 중 지정통계를 제외한 모든 통계
13 통계작성기관 통계작성기관은 중앙행정기관ㆍ지방자치단체 및 통계법 제15조에 따라 지정을 받은 통계작성지정기관으로 통계를 작성할 권한을 부여받은 기관을 말한다.
14 모집단 정보를 얻고자 하는 대상이 되는 집단 전체를 말한다.
- 목표모집단: 구하고자 하는 정보에 관한 조사대상의 개괄적인 모집단
- 조사모집단: 조사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모집단으로 측정이나 조사를 하기 위하여 표본을 뽑아내는 바탕이 됨
15 표본조사 조사대상 전체가 아니라 일부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정보를 추측할 수 있도록 계획된 조사이다.
16 표본 표본추출틀로부터 추출된 추출단위들의 집합으로 모집단의 일부분을 말한다.
17 대푯값 주어진 자료를 대표하는 특정 값이다. 대푯값은 자료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자료분포의 중심의 위치를 나타내주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에는 평균(mean), 중위수(median), 최빈수(mode) 등이 있다.
18 가중값 전체 집단에서 개별 구성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나 중요도를 수치로 나타낸 값이다.
19 조사통계, 보고통계, 가공통계 각각의 의미 - 조사통계: 통계작성을 주목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통계를 말하며, 조사대상 집단의 모든 단위를 조사하는 전수조사와 집단의 일부만을
  조사하고도 전부 조사하는 것과 같은 자료를 얻는 표본조사로 나뉜다.
- 보고통계: 법령에 따른 개인이나 단체의 신고, 보고, 신청, 인허가 등과 같이 다른 행정업무에 수반하여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한 통계를
  말한다.
- 가공통계: 수집한 한 종류 이상의 투입자료(조사통계와 외부자료)를 분류, 집계, 편집, 추계 등의 방법으로 통계를 내는 것을 말한다.
20 패널조사 같은 조사대상(표본)으로부터 자료를 반복적으로 수집하는 조사를 말한다.


통계청 MD봇

상단으로 이동